미국 증권사 계좌없이 미국주식 개별옵션 프리미엄 확인하는 방법

* UPDATE: 
한국에 계신 분들은 가상 옵션 트레이딩을 할 수 밖에 없는데, 실제로 날짜나 가격, 옵션의 종류, 행사가격에 만기일 등등 여러가지 정보를 정리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 제가 실제로 사용하는 엑셀시트를 간단하게 수정해서 함께 올립니다. 이 포스팅 아래쪽에 다운로드 버 튼이 있습니다.


미국에 계신 분들도 옵션 포트폴리오 정리에 사용하셔도 편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옵션 트레이딩에 중점을 두고 수정이 되어서 일반 포트폴리오로 사용하시려면 조금 수정을 하셔야겠지요?


엑셀에 익숙하신 분들은 셀의 수식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테고, 엑셀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화면내에서 하늘색 셀에 관련정보를 넣으시면 나머지 셀이 자동으로 채워지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만들어 배포하는 것이니 편하실대로 사용하시고 더 편리하게 수정하셨다면 저와도 나누어 주세요. ^^

조만간 이 파일의 정확한 사용법도 유튜브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옵션 트레이딩에 대한 포스팅을 쓰면서 최근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한국에서 미국주식 옵션을 어디서 찾느냐’라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미국에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정보를 제공하지만, 한국에 계신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한국 증권사에서는 한국내 고객이 미국주식 개별옵션 거래를 근본적으로 막아 놓았습니다. 비슷한 파생 상품인데도 선물옵션은 가능한데, 개별옵션은 허락이 되지 않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주식공작단장 쿠리의 옵션 트레이딩 포스팅은 그냥 이론으로만 읽어봐야 하느냐?
그럴 리가요.. 

옵션의 종류와 행사가격, 만기일에 따른 매수/매도 가격을 보여주는 표를 ‘옵션 체인[혹은 옵션 테이블]’이라고 하는데, 이 옵션 체인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물론 여러 곳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 두 곳의 레이아웃이 직관적이라서 추천합니다. 당근 무료입니다~ ^^
그리고 두 곳의 웹주소에 ‘aapl’로 되어있는 부분을 원하는 기업의 심볼로 바꾸시면 해당 주식의 옵션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나스닥 


2. 빅차트 



자, 이제는 이 ‘옵션체인을 어떤 식으로 읽어야 하는가’가 문제인데…

그동안 더 많은 분들에게 옵션 트레이딩을 소개해 드리려고 틈틈이 만들어 오던 시리즈 컨텐츠의 내용 중에서 ‘옵션 체인’에 대한 부분을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옵션 체인(option chain)

옵션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다른 만기일별, 행사가격별, 콜 옵션과 풋 옵션의 매수와 매도의 프리미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 수많은 행사가격과 각각의 옵션에 따른 매수와 매도의 가격을 보여주는 표가 있는데, 그것을 ‘옵션 체인 (option chain)’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TD Ameritrade의 ThinkorSwim 플랫폼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증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른 레이아웃을 사용하지만, 큰 틀에서는 서로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 체인에는 기초자산의 매매정보와 함께 시간 순서(chronological order)대로 만기일을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만기일의 옵션을 선택하면, 행사가격의 순서대로 고를 수 있는 옵션들을 볼 수 있습니다.
행사가격(strike price)별로 콜 옵션과 풋 옵션의 포인트를 표시하는데, 대개 화면의 왼편이 콜 옵션 그리고 오른편이 풋 옵션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는 콜 옵션과 풋 옵션에서 각각 매도 포인트와 매수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Bid (Bid price)’는 매수 호가, 그리고 ‘Ask (Ask price)’는 매도 호가를 뜻합니다.
그런데 왜 위의 그림에서 왜 Bid를 매도, Ask를 매수로 설명을 했는가 주의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원래 매수 호가(Bid price)는 ‘매수자가 사겠다고 부른 가격’입니다. 따라서 매도자의 입장에서는 그 가격에 바로 매도할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매도 호가(Ask price)는 ‘매도자가 팔겠다고 부른 가격’이기 때문에 매수자의 입장에서는 그 가격으로 즉시 매수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옵션을 매도하기 위해서는 매수 호가(Bid price)를, 그리고 옵션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매도 호가(Ask price)를 봐야하는 것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혼동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이고, 실제로 옵션 초보자가 많은 실수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니 천천히 생각하면서 반드시 익숙해져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옵션 체인을 제공하는 주체에 따라서, 내가격(ITM), 등가격(ATM)과 외가격(OTM)을 비롯한 미결제약정수, 거래량, 델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 부분 만을 발췌한 것이라 모자란 느낌이 있기는 하지만, 이 정도면 옵션체인에서 원하는 프리미엄을 읽어내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옵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식, 천천히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옵션 트레이딩은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만큼 높은 수익과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돌발상황에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한다면 굉장히 큰 손실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상 먼저 기본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 그리고 본인의 트레이딩 전략과 습관을 점검하시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정보공유에 유일한 목적이 있으며, 매수나 매도 추천의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책임감 있는 투자와 트레이딩으로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