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사용하고 있는 트레이딩 로그북 간단버전 배포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로그북의 일부분이다.
원본은 60 MB에 가까운데다가 너무 지저분하고 여러분께 필요없는 탭이 많아서 지우고 좀 수정해서 간단버전으로 배포한다.

원래는 그냥 파일만 공유하려고 했는데, 혹시 사용법을 몰라 헤매실 분들을 위해 간단버전의 간단설명을 곁들이기로 했다.

먼저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 개의 탭으로 구성되어 있고, 포트폴리오 (portfolio)-매매결과 (Performance)-초기투자금 로그 (Deposit Record),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하실 수 있다.

포트폴리오 (Portfolio) 탭

먼저 포트폴리오 탭에서는 그야말로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과 옵션들, 만기가 된 옵션들, 청산한 옵션들을 기록할 수 있다.
로그북 작성시 되도록 손이 안가게 하려고 노력은 했지만, 어쩔 수 없이 손이 가야하는 항목이 꽤나 된다는 거 기억하시라.

포트폴리오에서 제목란에 초록색으로 되어 있는 열이 여러분이 ‘직접’ 기입해야하는 정보란이다.
기입을 하고 나면 나머지 열들은 알아서 바뀌게 될 예정이다.
중간에 셀의 색 또한 자동으로 바뀔수도 있다는 점 또한 알려드린다.

한 가지, 종목 심볼 (ticker)를 기입하고 두 번째 열의 기업 이름과 세 번째 열의 현재 주가는 일반 엑셀파일에서는 “#VALUE!” 혹은 “#NAME?”으로 에러로 보일 것이다. 여기는 Office365에서만 제대로 작동하는 항목이니 본인이 필요없다 생각하는 분들은 과감히 열을 삭제해도 무방하다.

한 가지 팁은 매번 트레이딩 로그를 새로 기입한 후에는 ‘SPOT’을 기준으로 정렬을 시키는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보유 중인 실물주식은 리스트의 제일 아래쪽으로, 그리고 만기일이 가장 가까운 옵션이 제일 위에 위치하게 될 뿐 만 아니라 color code로 구분이 쉽도록 했다.

그리고 평소에는 Status 열을 ‘open’으로 정렬시켜 이미 만기/청산된 포지션을 가리는 게 포트폴리오를 깔끔하게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밖에 보유 중인 포트폴리오의 Put 옵션과 Call 옵션의 비율이나, 승률 등도 확인해 볼수 있으니 화면 이곳 저곳을 살펴보고 익숙해 지시라고 권해 드린다.

매매결과 (Performance) 탭

여기서는 앞의 포트폴리오에서 매매가 종료되거나, 옵션의 만기 (expiration), 청산 (closed) 등으로 손익이 확정된 트레이딩들은 자동으로 계산해서 월별 정리와 함께 간단한 그래프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연간 목표수익액은 그냥 10만 불로 정해놓았으니 각자 목표액과 취향에 맞게 고쳐쓰면 되시겠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딱히 직접 입력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

초기투자금 로그 (Deposit Record) 탭

이 탭이야 말로 합산하는 계산 이외에는 여러분이 직접 써넣어야 하는 부분이다.

파란 색의 Trading에서는 한 종류 이상의 트레이딩 플랫폼을 가지고 있을 때 사용하면 된다.
‘대체투자 (alternative investing)’에서는 트레이딩 이외의 수집품이나 귀금속, 채권 등을 포함시키면 되고, 그 외에는 은퇴 (retirement) 관련 정보를 정리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Crypto)의 셀을 확장시켜 보면 여러가지 암호화폐의 이름과 수량, 가격을 기입할 수 있다. 사실 암호화폐도 대체투자의 하나이긴 하지만, 종류와 투자액이 천차만별이라 따로 떼어놓았다.

맺는 말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필요에 따라 포뮬라를 하나씩, 둘씩 늘리다 보니 좀더 깔끔하게 정리하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반성중이다. ㅠㅠ

필자의 트레이딩 로그가 세계최고의 로그북 템플레이트는 절대 아니다.
세계 최고의 로그북은 바로 여러분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로그북이다.

트레이딩 로그북의 경험이 없는 분들은 주식공작단의 로그북을 통해 매매일지 작성의 중요성을 익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원하는 트레이더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편하게 사용하시기 바란다.
그리고 수많은 은둔고수들 중에서 필자의 트레이딩 로그북을 업그레이드 하셨다면 주식공작단에게도 가르침을 주시기 바란다.

미력하나마 여러분들의 트레이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늘 과격한 수익만 내시기를 바란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