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성적
- 다우존스 (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1.9%, 33,963.84
- S&P 500: -2.9% , 4,320.06
- Nasdaq: -3.6%, 13,211.81
- CBOE Volatility Index (VIX): 14.8 –> 17.2.
단기전망
밴드 하방에서 -117 포인트 하락
밴드가 수축: 전형적으로 부정적인 트렌드
MACD와 AD-20d Momentum, McClellan Oscllators에서 하락추세를 확인가능
현재, 하락중인 종목의 거래량도 크게 증가
High/Low 인덱스도 NYSE의 하락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일 신저점 기록 종목수도 전주대 크게 증가함
20일 과 50일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아래에 위치하는 종목수를 보면 전형적인 하락 패턴을 보임.
특히 9월 들어 아주 가파르고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이같이 거의 모든 지표가 하락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당분간 단기하락 추세는 분명할 것으로 보이고, 혹시 반등을 보이더라도 이는 지속가능한 상승이라기 보다는 과매도 후의 기술적 반등일 것이라 판단됨.
단, 지난 주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반응은 의외로 긍정적임.
PCR을 보더라도 Bullish sentiment은 -3% 정도 밖에 하락을 하지 않고 여전히 1을 크게 웃돌고 있다.
이는 마켓 참여자들이 시장하락에 그닥 공포를 느끼지 않고 있다는 점이라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도 VIX가 14.8에서 17.2 정도 상승한 것을 조금 의아하게 보고 있다.
하지만 역시 대세는 하락 중이다.
스마트 머니의 움직임을 봤을 때, 큰 폭으로 이탈이 나타나고 있으며, WSC Capitulation Index를 봐도 여전히 스마트 머니의 매도세가 강하며 반전의 기미가 없다.
현재는 과매도 구간의 초입이라 판단이 되며 시장의 단기 모멘텀은 여전히 하락이다.
중기전망
현재 WSC Tremd Index는 약 32.45%로 큰 폭의 하락이 있었고, WSC 섹터 모멘텀도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다. 강한 회복 신호가 없는 한, 계속적인 하락이 예상이 되고 있다.
향후 보일 수 있는 상승은 지속가능한 반등이라기 보다는, 조정적인 성격이 클 것으로 보임
실제로 섹터 HeatMap에서도 무위험 머니마켓의 모멘텀 스코어가 41%로 급등해 있어 현금보유가 크게 늘었다.
Advance-/Decline 3대장 (Advance-/Decline Line Daily, Advance-/Decline Line Weekly, the Advance-/Decline Volume Line) 모두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중기 이동평균선 지표도 모두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 밖의 중기 지표 모두 하락을 예상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WSC Trend Index가 강한 모멘텀을 가지고 반전하던지, 서서히 60% 이상으로 회복하지 않는다면, 시장의 반등은 아주 일시적인 것이라고 강조할 수 있다.
지난 8월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매도장세가 9월까지 넘어오면서 시장의 상황은 더욱 부정적인 지표들로 가득하다.
벌써부터 바닥매수 이야기가 나온지도 꽤 되지만, 정작 지표를 보면 바닥이라고 단정할 수 있는 근거는 아쉽게도 전.혀.없.다.
물론 시장의 흐름상 산타랠리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상황으로는 비관적.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늘 과격한 수익 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 추천의 글이 아님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