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글: 시장을 이끄는 방어주 섹터

주요 포인트:
  •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부동산 및 유틸리티 섹터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추세
  • 방어주 섹터들의 랠리는 주식시장이 추후 횡보의 가능성

방어주 섹터로의 유입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부정적인가?

최근 방어주 그룹들은 일반 시장의 수익율을 앞서고 있다.
이 때 우리가 주의해야할 문제점을 살펴보자.

최근들어 상대적으로 긍정적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섹터는 부동산 및 공공시설과 같은 방어주 분야였는데, 이는 이자율 완화에 대한 기대감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최근의 강력한 회복 이후, 주식시장이 다시 흐름을 잃자 방어주 섹터로의 자본유입이 더욱 상승하며 결과적으로 2021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필수소비재와 헬스케어가 부동산, 유틸리티와 함께 시장을 이끌게 되었다.

지난 월요일에는 헬스케어 부문의 상대 추세지표 (Relative Trend Score)가 2로 상승하여, 다른 방어주 그룹들과 함께 상위에 위치했다.

한 가지 눈여겨 봐야할 점은 금융섹터인데, 여전히 긍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금융섹터가 상당기간 부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 제가 여러 차례 강조했듯이, 이 그룹은 상대적 추세가 오랜 기간 동안 명백히 부정적이었을 때 시장의 큰 조정이나 하락장의 선구지표 (precursor)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긍정적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아직은 걱정할 단계는 아닌듯 하다.


S&P 500의 일시적 횡보를 예상

일반적으로 방어주 섹터 내의 4개 그룹 모두가 긍정적인 상대적 추세지표로 돌아섰을 때, S&P 500은 이미 조정구간에 진입한 상황이었다.

위의 표에서 5년 최고치 이하인 비율 (% Below 5-yr High)을 보면, S&P 500은 다음 한 달 동안 대체로 횡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후, 중장기적으로 반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S&P 500이 5년 고점 대비 5% 이내에서 마감한 전례만 가정해도, S&P 500 지수는 다음 달 횡보한 후 중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신호는 고점 부근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3개월 정도의 기간만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유의하자.


지난 한 달 동안 네 개의 방어주 섹터내의 모든 부문은 모두 S&P 500을 앞지르며 우수한 성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특히 헬스케어는 모든 부문 중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아직은 약한 시장리스크

방어주 섹터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은 이자율의 하락에 대한 기대감, 경기약화 또는 미국대선 전의 불확실성 때문일 수 있다.
만약, 시장에 큰 조정이나 경기침체가 임박해 있다면 시장 상승폭 지표 (market breadth indicators)에서 경고 신호가 울리겠지만, 아직까지는 리스크의 정도가 높지는 않다고 판단된다.


미국대선 시나리오

2016년 대선을 예로 들어 보면, 2024년에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흥미로운 통계가 있다. 당시 S&P 500 지수는 6월의 저점부터 8월 중순까지 약 10% 상승을 이끌었다.
이후에는 S&P 500 지표가 대략 -5%까지 하락하는 혼란스러운 조정기간에 들어섰다.

이를 현재 S&P500 차트에 대입해 보면, 20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유사한 움직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선거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에 시장참여자들의 관망 혹은 매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FOMC 정책 시나리오

이전 FOMC의 기준금리 인상기간 동안 S&P 500 지수는 최고점부터 최저점까지 약 -6% 가량 하락한 뒤 몇 달 동안 횡보했다는 점을 기억하자.
따라서 오늘 9월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 완화 조치를 취할 경우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결론

여러 요인에 의해 이뤄진 것이긴 하지만, 현재의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분명히 방어적인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방어주 섹터가 S&P 500 대비 우위를 보일 때 주식 시장은 일시적으로 정체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은 더 큰 상승 흐름 속에서의 조정을 반영한다.
투자자들은 모든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지만, 현재 시장 상승폭 지표 (market breadth indicators)는 아직까지 방어적인 스탠스에 동의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9월 FOMC 회의나 미국 대선 같은 중요한 이벤트들이 시장 조정에 무게를 더 실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ALWAYS DYOR-NFA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늘 과격한 수익 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 추천의 글이 아님을 밝힌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