늪트: 파티호스 (Party Horse) 위스키 또 받음

보통 우체통 확인을 적어도 2~3일에 한 번씩은 하는데, 지난 주는 바쁘고 정신이 없어서 생략했다가 오늘 2023년 5월 15일 월요일 아침에 밀린 편지들과 소포등등을 받아 보았는데…
듣도보도 못한 소포가 하나 와있는거다.

이건 뭐지?

누구나 그러듯이,
소포를 받아들고 흔들어 보았다.

추~울렁~ 추울~렁~

뭔가 액체닷!!!
뭘까 감도 안잡혔는데, 어쨌거나 내 앞으로 온거니 일단 챙겨서 출근완료!

두근거리는 가슴을 앉고, 개봉!
오오~ 메이커스 마크 (Maker’s Mark)에서 보내준 버본 위스키 (Bourbon whiskey) 가 세 병이나 들어있다는 거!


작년 6월 경에 파티호스 (Party Horse) NFT를 소개하면서 늪트의 가격도 착해져서 괜찮아 보인다는 포스팅을 올린적 있다. 그리고는 8월에 파티호스 측에서 보내준 위스키를 받았다고 자랑질도 했다.

이번에도 메이커스 마크 브랜드의 위스키가 작년과는 조금 다른 레이블로 도착했다~

자, 가지고 있는 늪트가 세 개이니 세 병이 도착한 거.
아직 작년에 받은 거 시작도 안했는데 벌써 새거가 도착…

작년 8월에 세 병, 올해에 세 병…
많이 받은 거 같지만 사실 이건 작년에 왔어야 하는 세 병이다.
설명하려면 기니까 그냥 그런 줄 아시라!
원래는 올해 껄로 다시 세 병을 받았어야 정상인데 많이 늦은거지…
주 (States) 마다 주류를 우편으로 보내는 게 법이 다르고, 대량으로 발송을 하려니까 이것저것 문제가 생기나 보다.

늦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약속대로 보내주는 게 어디?
늪트 시장에는 러그풀 (Rug-Pull)이라고 해서, 한국말로 ‘먹튀’가 수두룩한데…
실제로 유명한 맥주 늪트도 러그풀로 마감했고, 와인 늪트 하나 있던 것도 러그풀로 마감했고…
(와인 늪트는 필자도 뒤통수 맞았음…ㅜㅜ)
그동안 늪트 트레이딩하면서 손해도 많이 보고 수업료 정말 비싸게 주고 있었음….ㅋ

이젠 슬슬 메이커스 마크 브랜드는 조금 지루해지기 시작.
다음 번에는 다른 메이커로 보내주면 안될까?


필자보다 늪트 초짜인 사람들을 위해 간단히 개념만 잡고 가자.
늪트는 크게 몇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
아래의 설명은 어떤 특정 기준에 따른 공인된 분류가 아니라, 필자의 늪트 트레이딩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임을 밝힌다.

아트 늪트 (Art NFT)

이건 말그대로 늪트의 성격이 예술작품을 표방하거나 크리에이터의 주관적인 의도로 제작되고 있어서 호불호도 갈릴 뿐더러, 작가의 인지도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 이 부류에 속하는 프로젝트가 대부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BAYC (Bored Ape Yacht Club, 바닥가 47.69 ETH)이나 아즈키 (Azuki, 바닥가 14.40 ETH) 같은 프로젝트들을 비롯 거래량 탑을 지키는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여기에 해당된다.

BAYC

게임 늪트 (Game NFT)

늪트의 커뮤니티가 게임이나 특정 앱을 개발해서 사용자에게서 걷은 수익을 늪트 보유자에게 지급하는 P2E 보상을 주는 형식이다. 뉴스 보니 요즘 한국 정치판 시끄럽게 만든 김 모 의원이 보유 중이던 코인도 사실 이런 류였다는 거지.

머치 늪트 (Merch NFT)

머천다이즈 (merchandise)의 약자로, 얼마전에 받은 푸마의 운동화 라던지, 오늘 받은 버본 위스키라던지의 실제의 상품을 늪트 보유자에게 유무상으로 제공하는 형식이다. 지금까지 필자가 받은 머치로는 후드티, 더플백, 숄더백, 운동화, 백팩, 위스키 등등이 있음

유틸리티 늪트 (Utility NFT)

이건 늪트 트레이더들에게 늪트 거래시 수수료 현황이라던지, 에어드랍 (airdrop), 신규 프로젝트 소개 등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다른 카테고리의 늪트 중에서 가격 상승이 거의 없다고 봐야…

브랜드 늪트 (Brand NFT)

이건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브랜드들이 늪트/메타버스로의 비즈니스 확장을 하면서 발행한 형식인데, 상당부분이 머치 늪트와 성격이 겹친다. 어차피 브랜드들이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기 때문.
유명한 람보르기니, 포르쉐, 현대, 삼성, 푸마, 아디다스, 나이키, RTFKT (이미 나이키가 인수), 라코스테, 암호화폐 지갑인 렛져 (Leger), 디즈니 등 거의 모든 브랜드가 발행하고 있다고 봐야함.

포르쉐 (Porsche) NFT

ALWAYS DYOR-NFA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